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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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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와 지역사회에 신뢰받는 교육서비스제공을 위한 학교교육서비스 표준헌장계획

01기본개념

행정서비스헌장 제도의 기본개념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 ① 행정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 ② 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 ③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에게 약속하는 제도

02도입목적

  • 명확한 서비스 내용의 공표 및 이행으로 행정서비스 품질 개선 도모
  • 행정서비스 제공 체제개선 및 학부모참여 활성화를 통한 고객감동 행정 구현
  • 고객지향의 정책 추진으로 수요자 중심의 가치 실현 및 고객만족도 제고

03추진방향

  • 행정환경 변화 및 고객의 서비스 수요를 반영하여 헌장의 실효성 확보
  • 고객을 위한 다양한 특색 서비스 개발 장려로 고객만족도 향상 도모
  • 고객만족도 평가 시행ㆍ환류를 통한 서비스 품질 제고
  • 공정한 성과평가에 의한 적정 보상 등 체계적인 발전방안 강구

04행정서비스헌장중심위원호 운영 활성화

  • 위원정수 : 13명(위원장 포함)
    • 학교운영위원회 활용(학부모위원-6명, 교사위원-5명, 지역위원-2명)
  • 심의사항
    • 서비스의 개선에 관한 사항
    • 헌장내용의 심사
    • 헌장의 시행결과에 대한 평가
    • 우수서비스 부서 및 교직원의 선정

교육서비스 헌장 전문

우리 목암중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가. 방문고객
      •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 드리겠습니다.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나. 전화고객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목암중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 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주소) >전자민원창구 >민원안내(웹주소 최종 목표값에 링크)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자료관)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 .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 당 연락처
      교무기획부 교무 총괄, 학적 및 성적관리, 생활기록부, 교직 관련 업무, 수업 운영, 졸업생 업무, 학생포상, 인사, 교직원 장학금 등 교무기획부장 960-0610
      교육과정혁신부 교육과정운영, 혁신공감학교 및 고양교육혁신지구 운영 교육과정혁신부장
      교육연구부 학교경영평가, 각종 연수, 시범학교 운영, 평가관련 업무, 장학지도관련, 평가계, 교과협의록 등 교육연구부장
      창의방과후부 자율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축제), 동아리활동 및 발표회, 각종 체험학습 등 창의방과후부장
      인문사회부 경제교육, 영어체험실 관리, 영어관련 교지 및 학교신문, 독서 및 논술토록교육, 통일, 민주시민교육, 도서관 운영 등 인문사회부장
      체육건강부 체육과 업무, 스포츠클럽활동, 보건, 성교육, 약물 오남용 교육, 금연교육, 안제공제회, 급식 등 체육건강부장
      진로인성복지부 진로지도교육, 인성윤리교육, 다문화교육, 양성평등교육, 예절교육, 진로활동, WeeClass 운영 진로인성복지부장
      과학정보부 교구, 과학실 및 일지, 과학정리, 대외탐구대회, 실험대회지도, 과학행사, 경시대회, 영재교육, PC기자재 및 학내망, 기자재 관리, 소프트웨어, IPTV , 정보통신윤리교육, 등 과학정보부장
      학생인권안전부 생활지도, 학생생활인권부 운영 계획 수립, 제규정 정비, 학교폭력관련 업무, 친구사랑의 날 운영, 학생자치법정, 청소녀법제관, 바른생활위원회, 학생회 운영, 내교통지서 관리, 연합교외 및 언어생활지도, safe-zone운영, 교복관련 업무, 안전교육, 교통지도 및 교문지도 등 학생인권안전부장
      학년부 1학년 자유학기제, 이동수업, 과정정치, 학급편성, 생활지도, 출결사항, 학년학적관리 등 1학년부장
      2학년 이동수업, 학급편성, 수학여행, 생활지도, 출결사항, 학년학적관리, 학력향상 등 2학년부장
      3학년 이동수업, 학급편성, 현장체험학습, 생활지도, 출결사항, 학년학적관리, 학력상항, 진학지도 등 3학년부장
      교육행정실 제증멸발급, 발전기금, 수납, 급여, 인사, 시설, 학교재정 전반 업무 등 행정실장 960-0690
      • 주소: (우)10270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푸른마을로65
      • 홈페이지: http://mokam.ms.kr
      • 근무시간: 08:50~16:50
      • Tel: 031-960-0610(교무실) 031-960-0690(행정실) 031-960-0680(당직실)
      • Fax: 031-962-1580(교무실) 031-962-1584(행정실)
  •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목암중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 1. 교무기획부
    • 학교개방의 날을 매년 2회(1, 2학기)시행하여 학부모님들의 자녀들이 학습하는 모습도 보고 담임선생님과의 상담, 학교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체계있게 운영하여 학부모님들의 참여율을 더욱 높이겠습니다.
      년 도 2011년 2012년 2013년
      참여률(%) 9.4 10 12
    • 2010년 3월부터 학교소식을 문자서비스로 예고하는 『학교소식 사전 알림제』를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 학교홍보자료를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학교홈페이지에 등재함으로써 학부모님 및 학생들에 학교소식을 신속하게 알리겠습니다.
  • 2. 교육연구부
    • 정기고사 및 수행평가에 대한 신속한 정보안내로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의 학교와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경기도 학업성취도평가 및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의 학력 향상도를 매년 2~5% 정도 올리겠습니다.
    • 년 도 2011년 2012년 2013년
      시행률(%) 50 80 100
  • 3. 학생인권안전부
    • 학부모의 알권리 차원에서 학교홈페이지를 통한 학교생활규정 홍보와 학생들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통한 면학분위기 조성 및 즐거운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겠습니다.
      년 도 2011년 2012년 2013년
      기본생활습관정착(%) 70% 80% 90% 이상
    • 교내에서 학생 안전사고 예방률을 전교직원이 노력하여 높이겠습니다.
  • 4. 진로인성복지부
    • 학습습관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 학습전략검사(MLST)를 1,2학년을 대상으로 5월에 실시하고 결과를 토대로 요상담학생과 상담희망학생을 중심으로 전문상담인에 의한 상담활동을 급별 1회 이상 실시하여 년말에 설문을 통한 검사의 효과 분석을 하여 진학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5. 과학정보부
    • 영재학급 운영에 대한 전반전인 내용을 홈페이지http://www.mokam.ms.kr 를 통해 활동내용을 게시하여 영재학급이 운영되는 상황을 자세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수학·과학 경시대회 및 탐구활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자연과학분야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과학관련 축제나 대회에 참가하여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지겠습니다.
    • 학부모님들의 ‘학부모서비스’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여 학생 및 학교관련 모든 정보를 인터넷(neis 학부모서비스 및 학교 홈페이지)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제도 홍보 및 정착에 기여함.
    • 실시 방법: 가정통신문은 물론 학부모님께 직접 전달이 될 수 있는 문자메시지 전송횟수를 학기별3회 이상 실시하여 90%이상의 학부모가 인터넷을 통해 학생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6. 학년부
    • 학력향상을 위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방과후 특별프로그램을 추진합니다. 국어, 수학, 영어교과 및 고등학교 입학과 관련한 프로그램으로 년 중에 개설 운영합니다.
    • 1학년은 야영활동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조별로 식사를 하고 생활을 하므로써 적극적인 사회생활을 체험하게 한다.
    • 3학년은 『학력향상』에 주력하고, 방과후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배양하는데에 중점을 둡니다.
    • 고입시를 위한 학부모 설명회를 학교 차원에서 입학 자료집을 개발하여 책자로 발간하고, 학부모 대상 입시 설명회는 3학년 부장교사가 연간 3-4회 실시합니다
    • 각 고등학교의 입시 전형안 분석과 전략 수립에 대해서 담임교사별로 실명제를 추진하며, 전 학생에 대해서 공동입시컨설팅제를 실천합니다.
    • 연 1회 학부모님 대상으로 입시설명회(고입-대입)를 실시합니다.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처리시간동안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 무 담 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교육서비스 운영 총괄 교감(책임관) 960-0610

FAX
: (행정)962-1584

 (교무)962-1580

교육서비스 운영 교무기획부 960-0610
교무학사·학적 및 성적관리·생활기록부·교직관련 업무·수업 등 교무기획부
교육과정운영·고양교육혁신지구운영·혁신공감학교 운영 교육과정혁신부
학교경영평가·교육계획·각종 연수·시범학교운영·평가관련 업무·평가계 등 교육연구부
자율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동아리활동·각종 체험학습, 평생교육, 대학생멘토링, 방과후학교(주중,토요) 등 창의방과후부
독서 및 논술토론교육·통일·경제교육·도서관운영·영어관련 업무 등 인문사회부
진로지도교육·인성윤리교육·다문화교육·상담실운영·wee센터 등 진로인성복지부
체육과업무·학교스포츠클럽·보건교육·안정공제회·급식 등 체육건강부
과학실 및 일지·대외탐구대회·과학행사·영재교육·기자재 관리·소프트웨어등 과학정보부
생활지도·학교폭력업무·청소년법제관·바른생활위원회·학생회 운영·내교통질서 관리·연합교외생활지도·교복관련·안전교육 등 학생인권안전부
수련활동, 과정정치, 진학-진로지도 운영, 체험학습(야영, 수학여행, 소풍) 학년부
제증명발급·수납·급식·학교재정 전반 운영 교육행정실 960-0690
학교발전기금 접수 및 신고
시설보수 전반· 등사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은 행정실에서 직접 처리 합니다.

평 일 : 08:50~16:50

  • 민원사무안내
    구 분 전화번호 팩스번호 담당업무(예시)
    행정실 031-960-0690 031-962-1584 제증명 발급, 공납금 수납
    스쿨뱅킹 안내
    교무실 031-960-0610 031-962-1580 학생 전입학, 장학관련
  • 제증명발급안내
    종 류 발급부서 수수료(원) 비 고
    재학증명서 행정실 무료 방문, 팩스민원
    교육비납입증명서 행정실 무료 방문, 팩스민원
    졸업증명서 행정실 무료 방문, 팩스민원
    졸업생 생활기록부 사본 행정실 무료 방문, 팩스민원
    재학생 생활기록부 사본 행정실 무료 방문, 팩스민원
    재적증명서 행정실 무료 방문, 팩스민원
    검정고시 증명 행정실 무료 방문, 인터넷
    영문 졸업증명서 행정실 무료 방문
  • 졸업증명서

    1981년 이후 졸업자 졸업증명서는 NEIS를 통하여 전국 시도교육청, 초·중·고등학교 행정실 어디에서나 즉시 발급 가능합니다. (현재는 NEIS 사용하는 곳만 가능)

  • 검정고시증명서

    NEIS를 통하여 전국 시도교육청, 초·중·고등학교 행정실 어디에서나 즉시 발급 가능(자료가 전산화되어 있지 않으면 해당교육청에 팩스민원신청)

  • FAX 민원신청안내
    • 신청안내

      민원인이 각종 제증명을 발급받기 위해 원거리에 있는 증명발급기관을 직접 방문 하지 않고, 가까운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국·공·사립 초·중·고교를 방문하여 모사전송(FAX)으로 신청

    • 팩스민원처리과정 흐름도
      수령(민원인)- 민원인이 Fax민원신청서에 민원사항을 기재하여 교부기관에 발급신청 요청
      접수(교부기관) - Fax민원 접수대장에 신청사항을 기재하고, Fax민원신청서의 나머지 부분을 작성하여 증명기관에 전송
      증명기관(발급기관) - Fax민원처리대장을 정리하고, 신청한 증명민원을 발급하여 고무인과 직인을 날인하여 교부기관에 전송
      수신(교부기관) - 증명민원을 송부받은 교부기관은 고무인과 직인을 날인하여 민원인에게 교부
      수신(민원인) - 수수료를 납부하고 증명서를 교부받음
    • 대상기관 및 대상증명
      대상기관 전국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등 교육행정기관, 국·공·사립 초·중·고교
      대상증명 -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퇴직(예정)증명서
      - 연수이수확인원, 각종수상확인원, 
      - (갑종근로소득에대한)원천징수증명서
      - 검정고시 합격(과목합격)증명서, 성적증명서, 병사용학력증명서
      - 폐지학교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생활기록부 사본, 제적증명서
      - 졸업(예정)증명서, 성적증명서, 제적증명서, 재학증명서, 교육비납입증명서, 생활기록부 사본
      - 각종사실(실적)증명서
      • 교부받을 때 필요한 준비물
        • ① 본인이 청구할 경우 : 주민등록증(신분증 또는 신분증명서)
        • ② 대리인이 청구할 경우 위임장(FAX민원발급운영처리지침 별지 제4호 서식 및 주민등록증(신분증명서)
  • 공납금납부안내
    • 징수금액
      • 학교운영지원비 : 매년 초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해진 금액(면제)
    • 징수방법
      • 학교수업료 및 입학금에 관한규칙 제4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운영지원비는 연4기로 분할 징수 한다.(면제)

        스쿨뱅킹이란?
        각종 납부금을 납기일에 맞춰 학교 PC를 이용하여 학부모님의 은행계좌에서 자동이체 처리하는 제도입니다. 매 분기마다 납기일에 직접 은행으로 납부함에 따른 불편 및 현금 분실 등의 사고를 방지 할 수 있으며, 일일이 현금을 준비해야 하는 불편이 해소되는 등 아주 편리한 제도입니다.

  • 학교급식안내
    • 학교급식이란?
      • 성장기의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심신의 건전한 발달과 편식교정 및 식습관의 올바른 자세와 협동·질서·책임·공동체의식 등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덕성을 함양하며, 국민식생활 개선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교육의 일환으로 일정한 지도 목표를 설정하여 계획적 으로 실시하는 단체급식입니다.
    • 급식신청 절차(무상지원)
      • 급식식단이 작성됨(작성자: 영양교사)
      • 급식식단표는 홈페이지 및 아이엠스쿨 앱 공지
      • 현재 무상급식으로 진행
    • 학교급식 식단표
      • 본교 급식식단표는 홈페이지 급식실의 월별식단에 들어가면 볼 수 있습니다.
    • 기타문의
      • 기타 급식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급식실(☎ 031-960-068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